근접병설터널 PEC공법

공법개요

PEC Method

터널간 이격거리 및 필라상태에 따라 필라부를 가압을 하거나 확폭 또는 인공벽체로 보강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근접병설터널을
만들 수 있는 공법

  • 가합형
    1. 1) 가압형 (특허 제 10-1096664호)
    2. 필라부에 가압 그라우팅과 인장재의 프리텐션을
      이용하여 필라부 보강
    3. 절리발달 필라부에 가압그라우팅으로 강도 증진
    4. 이형철근, 강연선을 이용한 프리텐션으로 필라부를
      압축시켜 필라의 강도 향상
  • 확장형
    1. 2) 확장형 (특허 제 10-1385971호)
    2. 필라 좌,우측을 확폭하고 여기에 철근 + 숏크리트를
      설치하고 수평으로 인장재를 설치하여 필라부 보강
    3. 필라부를 확폭(10~30cm)하고 철근망 + 숏크리트로
      보강하여 필라 안정성 확보
    4. 이형철근, 강연선을 이용한 프리텐션으로 필라부를
      압축시켜 필라의 강도 향상
  • 벽체형
    1. 3) 벽체형 (특허 제 10-1091081호)
    2. 지상에서 철근 콘크리트 주열식 벽체를 시공하여
      고강성의 필라부 형성
    3. 필라 폭이 매우 좁고(1.0m 내외) 토피고가 높지 않은
      경우 지상에서 철근 콘크리트 주열식 벽체를 선 시공한 후
      선,후행 터널은 비개착(NATM)으로 굴착진행

가압형(Pressurizing)필라를 이용한 근접 병설터널

  • 가압형
  • 절리발달 필라부에 가압그라우팅으로 필라의 강도를
    증가시키고 강관속으로 이형철근이나 강연선 삽입 후
    자유장 상태에서 인장하여 균등하고 확실한 구속력을
    작용시켜 필라부를 보강하는 공법

확장형(Extendible)필라를 이용한 근접 병설터널

  • 확장형
  • 확폭된 필라부에철근 + 숏크리트를 타설하여 필라부를
    1차 보강하고, 추가로 강지보와 숏크리트를 타설하여
    일체화시킴으로서 필라부의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공법

벽체형(Columniation)필라를 이용한 근접 병설터널

  • 벽체형
  • 필라폭이 매우 좁고(1.0m 내외) 토피고가 높지 않은
    터널의 경우, 지상에서 철근 콘크리트 주열식 벽체를
    선 시공하여 필라를 형성 한 후 비개착방법(NATM)
    으로 근접 병설터널을 형성하는 공법

굴착 개요도

굴착개요도

  • 진동리퍼를 이용한 Safety Zone 굴착
  • Safety Zone발파로 인한 손상가능성이 있는 후행터널의 필라 근접부
  • Safety Zone 굴착공법
  • Line Drilling (Φ65mm) 및 무장약공(공간격≒50cm)천공
  • 고주파 진동리퍼로 Safety Zone 암반 파쇄
근접병설터널PEC공법
구분 신규공법 (진동리퍼) 기존공법 (브레카)
특징 굴삭기에 고주파 (3.000rpm) 의 진동리퍼를 장착하여 강력한 진동으로 암반파쇄
두개의 편심축을 이용하여, 60HZ의 강력한 진동을 발생시킴
진동리퍼 소음 : 80dB (브레카 대비 40~22dB 감소)
Breaker Hammer를 Power Shovel에 탑재하여 타격에 의한 암반파쇄
암반 타격에 의한 소음의 발생이커서 소음 민원의 원인이 됨
일반 브레카 소음 : 120dB
저소음 브레카 소음 : 102dB

진동리퍼를 이용한 터널굴착 사진

  • 진동리퍼를 이용한 터널굴착 사진
  • 진동리퍼를 이용한 터널굴착 사진
  • 진동리퍼를 이용한 터널굴착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