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병설터널 PEC공법

적용분야 / 공법특징

가압형 (Pressuriaing) 필라를 이용한 근접 병설터널

확장형 (Extendible) 필라를 이용한 근접 병설터널

벽체형 (Columniation) 필라를 이용한 근접 병설터널

맞춤형 근접병설터널 상세근접병설터널 PDF 다운로드

맞춤형 근접병설 터널 상세 표
구분 가압형 필라 확장형 필라 벽체형 필라
개요도
필라폭 3~10m 1~10m 1.0m 이내
지층조건 암반층 모는 지층 모는 지층
공법개요 절리발달 필라부에 가압그라우팅으로 필라부 강도 증가 타이볼트 타이케이블을 이용하여 필라부에 구속력을 작용시켜 필라강도 증가 화폭 필라부에 철근+숏크리트를 보강하여 필라부 강도 증가 타이볼트 타이케이블을 이용하여 필라부에 구속력을 작용시켜 필라강도 증가 (필요시) 필라 폭이 매우 좁고 (1.0m 이내)
토피고가 높지 않은 터널에서 지상에서 철근 콘크리트 주열식 벽체를 선 시공하여 필라로 활용











선행터널 굴착 후 필라부 그라우팅과 수평 보강재 (강관) 로 필라부안정성 확보 확폭 필라부에 철근+숏크리트 보강으로 필라부 안정성 확보 지상에서 철근 콘크리트 주열식 벽체를 선 시공하여 필라부 안정성 확보
선행터널
막장전진
필라부 그라우팅과 수평 보강재로 필라부 안정성 확보 확폭 필라부에 철근+숏크리트와 수평보강재 및 숏크리트, 강지보로 필라부 안정성 확보 철근 콘크리트 주열식벽체와
숏크리트 강지보로 필라부 안정성 확보
후행터널 굴착 후 수평보강재 내부로 타이케이블 설치
및 Pre-stress 도입으로 필라부 안정성 추가 확보
수평보강재 내부로 타이케이블 설치
및 Pre-stress 도입으로 필라부 안정성 추가 향상 (필요시)
철근 콘크리트 주열식벽체와 숏크리트 강지보로 필라부 안정성 확보
특징 선행터널에서 수평 보강재 (강관) 시공 으로 필라부 지지효과 (락볼트 역할) 발휘 강연선이 암반과 분리되어 긴장되기 때문에 필라부에 확실한 구속효과 및 필라부 강도증대 효과 화폭 필랍 철근+숏크리트 보강으로 필라부 안정성 확보 숏크리트, 강지보와 철근+숏크리트의 일체화로 필라부 확실한 안정성 확보 필라부를 인공의 철근 콘크리트 주열식 벽체로 시공하므로 필라부 확실한 안정성 확보

적용분야적용분야 PDF 다운로드

1) 투아치 터널 대체
투아치 터널 대체
구       분 2-ARCH 터널 근접 병설터널
단  면  도
시공순서 중앙터널 굴착 → 중앙벽체 시공 → 본선 선행터널 굴착 → 본선 후행터널 굴착 본선 선행터널 굴착 → 필라부 보강 → 본선 후행터널 굴착 → 필라부 보강
특        징 중앙 Pilot 터널을 선시공하여 벽체를 형성 후 본선터널을 굴착하는 방법 중앙부 협소공간에서 작업으로 시공성 매우 저하 중앙벽체와 본선라이닝의 연결이 어려우며 누수발생 우려 및 유지관리 불편 중앙 Pilot 터널 생략으로 시공성, 안정성, 유지 관리성 향상 중앙부 협소공간에서의 작업 불필요로 작업효율 증대 필라부 철근+숏크리트와 수평 보강재로 필라부 안정성 확보
2) 일반적인 병설터널의 개선
병설터널의 개선
구       분 일반적인 병설터널 근접 병설터널
단  면  도
특        징 터널간 충분한 이격거리 (필라폭 1.5D) 를 유지하므로 필라부 안정성 양호 터널 시.종점부 급경사 또는 편경사 지역에서 과다절취로 환경훼손 문제발생 도심지 등에서 터널 입.출구부 용지 보상비 과다 터널간 이격거리 최소화 (최소 필라폭 0.1D) 필라부 확폭 후 철근+숏크리트로 필라 안정성 확보 터널 시.종점부 급경사 또는 편경사 지역 존재 시 터널선형 계획 수립에 유리 도심지 등에서 터널 입.출구부 용지 보상 최소화 기능
3) 생태이동통로
생태이동통로
구       분 개착 구조물 근접 병설터널
단  면  도
시공순서 계획고까지 개착 → 필요시 사면 보강 또는 가시설 → 구조물 축조 → 복토 선행터널 굴착 → 필라부 보강 → 후행터널 굴착 → 필라부 보강
특        징 개찰 후 철근 콘크리트의 인공 구조물을 구축하여 안정성 확보 공사 중 과다한 절토 등으로 인해 환경훼손 및 각종 민원 문제 발생 구조물 축조 후 원상태의 지형 (복토고) 으로 복원에 어려움 (구조물 두께 과다) 용지편입 과다 개착하지 않고 터널을 시공하기 때문에 환경훼손 및 각종 민원 발생우려 없음 비개착 굴착으로 좁아진 필라부를 확폭 또는 수평 보강재로 보강하여 필라부 안정성 확보 필라부 보강 시 정밀시공이 요구됨 용지편입 최소화로 각종 민원 방지
4) 지하차도
지하차도
구       분 개착 구조물 근접 병설터널
단  면  도
시공순서 단계별 가시설 시공 (복공판 포함) → 단게별 교통 우회처리 → 구조물 시공 → 가시설 제거 및 복토 지상에서 주열식 벽체 시공 → 비개착으로 선행터널 굴착 → 비개착으로 후행터널 굴착
특        징 가시설 시공에 따른 지장물 처리, 소음진동, 민원, 환경, 교통 혼잡 문제 발생 공사 기간 중 교통처리 복잡 및 교통 혼잡비용 증가 가시설 물량과다 시 공사비 고가 시상에서는 주열식 말뚝만 시공하면 되므로 교통혼잡 문제 최소화 가능 지반조건이 불량할 경우 개착 구조물과의 경제성 비교분석 필요

필라부 강도증가 원리

필라부 강도증가 원리

필라 보강재 접착상태에 따른 안정성 변화

    1. 자유장 상태
    2. 자유장 상태
    3. 인장력 : 균등 분포
    1. 전면 접착 상태
    2. 전면 접착 상태<
    3. 인장력 : 끝단에만 적용
    1. 안전율 변화
    2. 안전율 변화
    3. 자유장) 전면 접착 무 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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