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종류 | 국내 기존 공법의 공정제약요인 | RSF공법 특징(문제점 개선) |
---|---|---|
가시설 설계 |
- 공사시행규모 증대, 대형장비운영 등 복잡한 공정 - 대심도 공사시 지하안전영향평가 안전성 우려,보완요구 |
- 본체 하향식 공법적용으로 - 가시설 공사 배제 |
차수공법 | - 유속발생구간 차수력 저하 | - 본체 구조물 직시공으로 - 차수(Grouting) 공법 최소화 |
자유면 유지관리 | - 주변 침하 및 씽크홀 발생 요인 제공 |
- 자유면 발생 최소화 - 본체 구조물 직시공공법 적용 |
라이닝타설 |
- 라이닝타설 시 궤도 공사와 간섭 발생운영 - 슬립 폼 공법이 불가피하고 비용 증가 |
- 라이닝을 선 시공 |
부속공사 | - 가시설 철거, 건설폐기물 및 고재 발생 | - 부속공사 최소화 공업 반영 |
작업부지확보 | - 도심지역에서 작업용지 확보가 어렵고 보상료 과다 | - 작업부지 최소화, 임대기간 단축 공법 |
아칭 효과 | 수직방향 특성 |
---|---|
투시도 | 단면도 |
---|---|
다중결합방식 단면도 |
---|
다중결합방식 내 용 | ||||
---|---|---|---|---|
다중결합장치 |
○ 링/세그고정구, 곡볼트, 상하연결재 (수평-상하-좌우)
|
|||
전단보강 및 정밀시공성 |
○ 링 가이드로드(FRP D=50, L=400)
○ 세그 가이드로드(FRP D=50, L=1500)
|
|||
고정구(Ring Beam 역할)와 상하연결재 |
○ 강제슈와 세그먼트 격단마다 설치되는 고정구(수평)를 강제 상하연결재로 연결하여 지상 마감부 세그먼트까지 최종 강결하는 구조
|
사전 차수그라우팅 | 다중 고정장치 | 그라우트 주입구를 이용한 배면 그라우팅 |
---|---|---|
- 1차 치수 : 사전 치수 그라우팅(지하수위 ~풍화암 1m) + 세그먼트 구조체의 자체로 치수 역할
- 2차 지수 : 다중고정장치(가스켓+수팽창성 지수재 밀착화) +(필요시) 공사중 수직구 배면그라우팅(주입구)
- 3차 방수 : 최종 구조체 공사 완료 후 내부시설물 설치 시 말실한 방수 그라우팅(최종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