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F. 수직구 공법

적용분야 / 공법특징

R.S.F(Ring Segment Fastener) 수직구공법의 특징

공사종류 국내 기존 공법의 공정제약요인 RSF공법 특징(문제점 개선)
가시설 설계 - 공사시행규모 증대, 대형장비운영 등 복잡한 공정
- 대심도 공사시 지하안전영향평가 안전성 우려,보완요구
- 본체 하향식 공법적용으로
- 가시설 공사 배제
차수공법 - 유속발생구간 차수력 저하 - 본체 구조물 직시공으로 - 차수(Grouting) 공법 최소화
자유면 유지관리 - 주변 침하 및 씽크홀 발생 요인 제공 - 자유면 발생 최소화
- 본체 구조물 직시공공법 적용
라이닝타설 - 라이닝타설 시 궤도 공사와 간섭 발생운영
- 슬립 폼 공법이 불가피하고 비용 증가
- 라이닝을 선 시공
부속공사 - 가시설 철거, 건설폐기물 및 고재 발생 - 부속공사 최소화 공업 반영
작업부지확보 - 도심지역에서 작업용지 확보가 어렵고 보상료 과다 - 작업부지 최소화, 임대기간 단축 공법
아칭 효과 수직방향 특성
투시도 단면도

R.S.F(Ring Segment Fastener) 공법의 다중결합 방식

다중결합방식 단면도

다중 결합(고정장치(수평-상하-좌우),고정구-수직연결재,강봉)으로 세그먼트 일체화 결속 및 내진성 확보

세그먼트간 4면 완전 밀착 결합과 가스켓 + 수팽창성 지수재 설치로 지수성 향상

다중결합방식 내 용
다중결합장치

○ 링/세그고정구, 곡볼트, 상하연결재 (수평-상하-좌우)

  • - 링간/세그먼트간 밀착 고정 결합
  • ㆍ 강성증대 및 연직도 확인 정밀시공 가능
  • ㆍ 세그먼트 및 수팽창제 밀착 : 지수성 확보
전단보강 및 정밀시공성

○ 링 가이드로드(FRP D=50, L=400)

  • ㆍ 지상조립 시 세그먼트 상하 간 정위치 확보 - 시공성 향상
  • ㆍ 전단보강 및 전도방지용 - 안전성 향상

○ 세그 가이드로드(FRP D=50, L=1500)

  • ㆍ 지상조립 시 세그먼트 좌우 간 정위치 확보 - 시공성 향상
고정구(Ring Beam 역할)와 상하연결재

○ 강제슈와 세그먼트 격단마다 설치되는 고정구(수평)를 강제 상하연결재로 연결하여 지상 마감부     세그먼트까지 최종 강결하는 구조

  • ㆍ 원통형 수직구 일체화구조로 강성확보 및 부등침하 방지
  • ㆍ 내진성 향상, 세그먼트 분리 방지

R.S.F(Ring Segment Fastener) 공법의 차수ㆍ지수ㆍ방수

사전 차수그라우팅 다중 고정장치 그라우트 주입구를 이용한 배면 그라우팅

- 1차 치수 : 사전 치수 그라우팅(지하수위 ~풍화암 1m) + 세그먼트 구조체의 자체로 치수 역할

- 2차 지수 : 다중고정장치(가스켓+수팽창성 지수재 밀착화) +(필요시) 공사중 수직구 배면그라우팅(주입구)

- 3차 방수 : 최종 구조체 공사 완료 후 내부시설물 설치 시 말실한 방수 그라우팅(최종방수)